우리모두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가족, 친구, 회사동료, 동아리 멤버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실타래처럼 수많은 ‘네크워크’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 이야기 나누는 것 이상의 ‘듣기’가 필요한 시점
시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은 이미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이제는 그 대화에 단순히 참여하는 것 이상의 ‘듣기’가 필요한 때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잘 들을 수 있을까요? 먼저 “검색(Searching)”을 통해서입니다.
1
l 구글리더 바로가기: http://www.google.com/reader
l 한RSS 바로가기: http://www.hanrss.com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것 만큼 그 활용도를 체크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회사나 단체에서 사업을 평가하는 것처럼 소셜미디어의 활용도에 대한 평가도 필요한 것입니다. 트위터의 팔로우 수와 같은 양적 수 뿐만 아니라 긍/부정의 코멘트, 성공스토리 등도 꾸준히 추적하고 또 기록해야 합니다. 이러한 평가에 도움이 될만한 몇 개의 도구들을 알려드릴게요.
1) 페이스북 인사이트(Facebook Insights)
2) Hootsuite.com
훗스위트는 크게 무료와 유료 버전으로 나뉘는데요. 무료버전은 트위터, 페이스 북 등의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를 그룹화하여 운영하는 기본적인 기능도 제공하지만, 유료버전을 사용하면 링크에 따른 트위터 클릭수, 영향력 있는 팔로워의 확인 등이 가능해 기업이나 단체의 사용률이 높다고 합니다.
l 훗수위트 바로가기: http://hootsuite.com/
3) Tweetrend.com
트윗트렌드는 한글로 작성된 모든 트윗들을 수집 및 분석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들 얻도록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검색어를 입력하면 최근 10일간의 검색어 노출 트렌드와, 트윗수, RT수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l 트윗트렌드 바로가기: http://tweetrend.com
#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
'온라인PR + CSR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 사회공헌 실무자 아카데미 중급 3기 수강 짤막 후기 (0) | 2018.02.06 |
---|---|
SK텔레콤의 사회공헌 활동을 말하다 (0) | 2011.03.15 |
CSR,그리고 온라인PR (0) | 2010.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