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D, 미래를 향해:)/샌프란에서의 일주일

[NTEN - Day2] 비영리를 위한 구글(Google for Nonprofits)? 흠 -


미국에서의 둘째 날이 밝았습니다^^ 일어나자마자 창밖 풍경에 대고 셔터를 눌렀지요. 제가 묵었던 힐튼 호텔에서 보이는 샌프란시스코 시내의 모습입니다. 시차 때문인지 뭔가 싱숭생숭하게 잔 잠이었지만 그래도 늦지 않게 잘 일어났던 것 같네요^^



이날 아침에 뭘 먹었더라. 간단하게 빵이랑 커피를 마셨던 것 같네요. 본격적인 컨퍼런스는 다음 날인 3일부터였지만 오늘은 사전컨퍼런스(Pre-Conference)가 있는 날이랍니다. 제가 신청한 컨퍼런스는 바로 <Google for Nonprofits Training>이었습니다. 구글은 이번 NTEN 컨퍼런스의 스폰서이기도 했지요.


 

컨퍼런스 참석을 위해서는 등록이 필요했습니다. 미국으로 오기 이미 몇 달전부터 NTEN 홈페이지에서 프로필을 잘 입력해둔 덕분에 제 이름표를 금방 찾았네요^^ QR코드를 넣어서 찍을 경우 홈페이지 상은 개인프로필로 연결되게 한 것도 흥미롭습니다.

 

요렇게 트위터에도 흔적을 남겼더랬지요ㅋ

 

구글은 2일에는 사전 컨퍼런스 형태로 워크샵을 진행하였고, NTEN이 열리는 3일간은 서비스를 직접 시연하거나 질의응답을 하는 스폰서 라운지를 운영했습니다. 사전 컨퍼런스에서는 구글 분석기(Google Analytics), 유튜브, 구글플러스 등의 비영리적 활용에 관한 여러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답니다.

 

요건 다음 날인 3일의 구글 라운지 모습입니다. 검은 색 티셔츠를 입은 구글 직원들이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 보이시죠? 오가면서 자유롭게 인터넷 검색도 할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Google for Nonprofits는 Basic 세션과 Advanced 세션으로 운영되었는데요. 영어로 진행되어 혹 어려울까봐 Basic을 들었는데 생각보다 내용은 쉬웠던 것 같아요. 영어를 알아들어서라기보다는 평소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던 풍월 덕분이겠지요^^

 

프리 컨퍼런스가 진행되는 공간의 모습입니다. 참고로 여기에 참여한 한국, 아니 Asian은 저 한명이었던듯요;ㅎㅎ 개인적으로는, 비영리를 위해서 구글이 뭔가 적극적으로 나선다...하는 느낌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좋은 서비스이니 비영리에도 충분히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이런 느낌이었다고 할까요. 아시아에 대한 고려가 미약한 부분에서도 특히 그렇고요. 속 시원한 한국어 페이지를 속히 지원해주면 좋을 텐데요.

 

참여하면서 흥미로웠던 것 중 하나는, 많은 비영리 참여자들이 구글의 정보수집에 대한 우려를 하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구글 분석의 자료가 어떻게 수집되는지, 기준은 무엇인지, 구글에 제공하는 데이터를 악용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질문과 응답이 오가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마지막으로 NTEN 컨퍼런스 관련 사진 몇 장 소개해 드릴게요. 컨퍼런스는 다음 날 부터였지만 이미 행사장 세팅은 거의 끝이 난 상태였답니다.

 

호텔 로비와 Ballroom을 통째로 대여하고 군데군데에 이렇게 표지판(?)을 설치해 놓았더군요. 덕분에 헛갈리지 않고 세션을 잘 찾아갈 수 있었네요. 판넬마다 스폰서 표기를 빼놓지 않는 것도 인상적. 

 

컨퍼런스 참가자들에게 나눠주는 토드백입니다. 세션책자, 펜, 연구 리포트, Planary 연사인 Dan Roam의 책에 이르기까지. 내용물들이 너무 훌륭해서 깜짝 놀랬었네요.

 

 

요런식으로 등록을 받습니다. 사진 맨 뒷쪽에서 부터 A-Z식으로 이름 부스를 배치해놓았지요. 뭔가 체크인하는 느낌도 들고, 다수가 참여하는 컨퍼런스에서 참고할만한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NTEN 컨퍼런스 관련해서는 제가 일하는 다음세대재단에서 운영 중인 ChangeON.org에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블로그에서는 관광을 포함한 샌프란시코의 출장의 소소한 이야기들을 마지막까지 올릴 예정입니다^^

 

- 120402 by mensh31 :) -

 

** 참고 링크 **

 

- 드디어 미국을! 샌프란에서의 첫 째날 이야기 / 멘쉬의 감성 나눔 공간(2012-05-06)

- 2012 NTEN 비영리 테크놀로지 컨퍼런스 - 첫 째날 이야기 / ChangeON.org(2012-04-09)